인기 기자
국민의힘, 22일 특검법 발의…정의당과 야권 공조는 '흔들'
라임·옵티머스 의혹 수사대상…강은미 "특검 주장은 시간끌기용"
2020-10-21 16:01:10 2020-10-21 16:01:10
[뉴스토마토 박주용 기자] 국민의힘이 라임·옵티머스 의혹 수사를 위한 특검 법안을 오는 22일 발의할 계획이다. 국민의힘은 더불어민주당과 열린민주당을 제외한 야권의 모든 정당과 연대해 특검을 추진할 예정이었지만, 정의당이 "시간끌기용"이라며 반대 입장을 밝혀 당초 야권 공조 구상에 어려움을 겪을 것으로 전망된다.
 
최형두 국민의힘 원내대변인은 21일 국회에서 브리핑을 통해 "특검법은 지금 성안이 됐고, 함께 할 야당들과 회의를 거쳐 특검법을 제출할 계획"이라며 "라임·옵티머스 관련 불법행위, 정관계 인사 로비 의혹 사건, 수사 과정의 직권남용, 직무유기 등 모든 것을 다 수사할 것"이라고 밝혔다. 그러면서 "수사 검사와 규모, 기간을 다 명시해 특검법이 통과되는 대로 신속히 공명정대한 수사를 통해 국민들이 권력형 금융사기로 피해를 본 사실을 규명하겠다"고 주장했다.
 
김종인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이 21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비대위원장·중진의원 연석회의에 참석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김종인 비상대책위원장은 문재인 대통령을 향해 "특검을 지시해야 한다"고 밝혔다. 김 위원장은 국회에서 열린 비대위원장·중진의원 연석회의에서 "이 사건을 국민이 납득하도록 말끔하게 수사하려면 특검 이외에는 다른 방법이 없다"며 "이 사태는 대통령이 보다 더 관심을 가지고, 반드시 특검을 통해서 이 사건이 명백하게 밝혀질 수 있는 지시를 내려주길 부탁드린다"고 말했다.
 
당초 국민의힘은 정의당과 국민의당 등 야권 공조를 통해 민주당에 대한 압박수위를 높이려 했지만 계획이 다소 어그러졌다. 국민의힘이 독소조항을 제거한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법 개정안을 발의한데 이어 주호영 원내대표가 공수처 출범과 라임·옵티머스 특검 동시 추진을 제안한 데 대해 정의당이 공개적으로 반대하고 나섰기 때문이다.
 
강은미 정의당 원내대표는 의원총회에서 "국민의힘이 주장하는 특검은 시간끌기에 불과하다"며 "국민의 피눈물 앞에 장외투쟁 운운하며 협박성 공수처와 특검안 거래안을 내놓은 국민의힘은 자중하라"고 비판했다. 그러면서 "라임·옵티머스 사태의 본질은 역대급 금융사기 사건"이라며 '무분별한 선의의 피해자를 양산한 대규모 금융사기에 대한 신속하고 철저한 수사를 촉구한다"고 말했다.
 
정의당은 우선 검찰 수사를 지켜보겠다는 입장이다. 정호진 대변인은 <뉴스토마토>와 통화에서 "공수처법과 특검법을 같이 처리하자고 하면서 공수처법을 다시 개정하겠다고 하는 것은 사실상 하지 말자는 것이기 때문에 어떠한 이야기도 할 수 없는 상황"이라며 "검찰에서 수사를 진행 중에 있고 수사 상황이 어떻게 되는 지를 좀 봐야 한다. 그러면서 판단해야 하는데 국민의힘이 정말 의지를 갖고 있나 생각이 든다"고 밝혔다.
 
강은미 정의당 원내대표가 15일 국회에서 열린 대표단 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박주용 기자 rukaoa@etomato.com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지난 뉴스레터 보기 구독하기
관련기사